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환동해 포럼

[제 15회] 환동해 포럼
No. 15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17.12.04 조회수 189

 

15차 환동해포럼

 

주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전략

 

일시: 2017년 12월 01(금) 16:00

 

장소: 희대학교 국제캠퍼스 국제지역연구원 ( 132)

 

초청 강연자: 홍종호 교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김형대 교수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강연내용]

 

1. 홍종호 교수

 

발표자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전략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대한민국은 에너지 다소비 국가, 높은 에너지 수입의존도,

초미세먼지 농도 1, 급속히 증가하는 재생에너지 일자리 등에 관해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한민국 2050 에너지 시나리오 구축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장기 에너지 시나리오 분석 및 전망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요 및 공급 관리측면으로 나누어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장기 에너지 시나리오 분석 및 전망에서는 2050년까지 수요 및 공급 체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재생에너지 비중,

온실가스 배출(기준년도 대비)를 비교 분석하였다. 시나리오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인 수요 및 공급 관리의 내용으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전기요금 제도 개선, 지속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에너지세제 개편,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대해서 얘기하였다.

정책제안에서는 에너지 효율성 제고 및 에너지 소비절감, 사회적 수용성 제고에 대해서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에너지 전환을 위한 기회와 도전에서는 도전측면에서는 공급중심 에너지정책, 사회적 비용 미래세대 고려,

기존체제 이해관계자, 경로 의존성 부분을 제시하였고, 기회측면에서는 중앙정부 에너지전환 의지, 지방자치단체 다양한 전환 실험,

 기후재난과 지진위험 증가, 시민의식 향상과 시민 운동 전개, 파리협정 발효와 에너지 전환의 전세계적 흐름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2. 김형대 교수

 

 

발표자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전략이라는 주제의 발표문에서 우리나라의 다소비형 에너지 생산 및 소비구조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대한민국이 추구해야할 2050년 에너지 전환 시나리오들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시나리오별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과제들을 수요 및 공급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화하여 제안하였다.

미래에 대한민국이 에너지안보를 확보하고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구상한다는 측면에서 토론자도 발표문의 취지에 동의하는 바이다. 다만 발표자는 시나리오의 목표 달성을 위해 화력과 원자력의 비중을 함께 줄이고 태양광과 풍력을 이용한 신재생 에너지를 대폭 확대하는 전략을 제안하였으나 이와 관련하여 실현가능성과 타당성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추가 질문들을 가지게 된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대형 발전시설이 필연적으로 존재해야한다. 그러나 이미 중소규모의 태양광 및 풍력 단지의 건설에 있어서도 지형변형 및 산림파괴의 이유로 주민 반대가 심하게 나타나는 사례들이 국내에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밀도는 OECD 회원국 중 1위이며, 더구나 국토의 70%가 산지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비단 서울과 같은 대도시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따라서 토론자는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핵심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에너지 전략에 있어서 원자력과 신재생은 경쟁관계이기 보다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수정일시 : 2017/12/04 15:09